제테크

대구 부동산, 미분양의 무덤, 앞으로의 방향은?

옥스나 삼촌 2023. 3. 6. 00: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옥스나 삼촌입니다. 이번 글에는 세계경제 흐름에 맞춰 앞으로 대구의 부동산은 어떤 흐름으로 흘러갈지에 대해 예상해 보는 내용을 담아보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펜더믹의 시대가 점점 막을 내려가고 있고 지금은 전 세계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인플레이션에 의한 고금리와 고물가를 겪고 있어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얼마 전 미 연준에서는 금리를 다시 상승시킬 수 있다는 발언을 하여 충격을 주었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금리를 올리지 않아 다행이라는 반응입니다. 하지만 2023년 3월 5일 현재, 미국의 금리가 4.75%를 가리키고 있고 우리나라는 3.5%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미국의 금리에 비해 무려 1.25%가 더 낮은 수치인데요 이것은 추후에 우리나라의 금리가 더 올라갈 것이라는 방향을 암시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이 잡히지가 않다 보니 올해 동안은 미국에서 금리를 더 올렸다가 멈췄다가를 반복하며 시장의 동향을 지켜보게 될 것입니다. 이런 세계 경제상황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우선 부동산의 선행지표라고 하는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작년말과 올래 1월에는 국내 주식이 상승으로 접어들 것이라고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박스권을 형성하고 그 안 해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죠. 여기서 미국은 금리를 더 올리겠다고 한 상황이지만 제 예상으로는 앞으로 금리를 더 올리더라도 베이비 스텝과 금리고정을 반복해 나가면서 올릴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빅스텝이나 자이언트 스텝은 없어질 것이라 봅니다. 세계시장에서는 0% 또는 0.25% 금리상승에 슬슬 적응을 해 나갈 것이고 인플레이션이 조금이나마 잡히게 된다면 금리상승 없이 한동안 쭉~이어질 것이라 봅니다. 이렇게 되면 주식시장은 계속해서 박스권에 머물겠습니다만 전체적인 주식의 흐름이 매우 안정적인 상황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아마도 올해 말까지는 주식시장이 박스권에서 놀면서 지루한 횡보를 이어가겠지만 투자자들로 하여금 안정적이다는 느낌을 주게 될 것입니다. 내년에는 금리가 인해 되면서 본격적인 주식 상승장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부동산시장보다 1년 정도 빠른 선행지표하고 하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이 이렇게 박스권에 들어오기 전,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2년 9월까지 계속해서 하락을 하다가 12월까지 반등을 하였고 2월까지 횡보장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다는 것은 앞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은 1년간 더 하락을 하게 된다는 뜻과 같습니다. 요즘 뉴스에 나오는 거래량이 늘었다, 반등한다는 것은 아주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특히 거래량이 두 배씩 늘었다는 뉴스의 경우, 평균적인 월평균 거래량의 두배로 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거래량이 한참 줄었던 지난달 대비 두 배가 늘었다는 소식이라 월평균 거래량에는 훨씬 못 미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면 상승장이 온 것이 아니라 아주 잠시 반등장이 왔을 뿐이고 앞으로는 데드켓 바운스와 같이 다시 하락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아직까지 부동산이 상승장으로 바뀌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관련 규제를 완전히 푸는 것이 아니고 일부 풀어가면서 완만 하락하기를 바라고 있죠. 그렇다면 대구의 부동산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주식시장의 상황으로 본다면 내년부터 부동산시장은 횡보를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대구는 넘치는 물량으로 인해 좀 더 하락하는 국면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이 말을 다르게 해석해 보면 대구를 제외한 타 지역은 횡보장을 형성하면서 저점다지기에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대구를 제외한 타 지역들은 내년에 각 지역의 대장, 로열물건을 잡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대구의 경우에도 내년 초에 바로 로열물건을 잡아도 됩니다. 하지만 좀 더 하락할 것이라는 것은 참고하시고 대신 구하기 어려운 로얄물건을 구했다는 것에 대해 충분히 만족하셔도 될 듯합니다. 

 

앞으로의 예측

현재까지 국내시장의 금리흐름과 주식사장상황, 부동산시장을 봤을 때는 위와 같이 흘러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추후 미 연준에서 금리를 또 얼마나 올리느냐 내리느냐에 따라서 변화가 생기겠지만 현재 알려진 자료로는 위와 같이 예상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저도 투자계의 고수가 아니라 이제 부린이 딱지를 뗀 사람이다 보니 제 예측이 틀릴 수 있습니다. 사실 미래에 대한 예측은 고수도 하기 어려운 영역이고 저는 이제 초보에서 하수로 접어들었다 보니 과감하게 이런 예측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는 직접 부동산 뉴스를 찾아보시면서 저와 같은 예측이 될지, 아니면 또 다른 예측이 될지 공부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우리 다 같이 공부 열심히 해서 부자가 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요약

2023년 주식 횡보, 부동산 하락

2024년 주식 상승, 부동산 횡보(대구는 약 하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