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알트코인들의 상반기 대응 전략, 대응 방법

by 옥스나 삼촌 2024. 3. 5.
반응형

모처럼만에 재테크 관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언급이 되었습니다만 요즘 비트코인이 상당히 핫하죠. 앞으로 가상화폐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감히 예측을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오태민교수
유튜브 - 오태민교수

 

비트코인 반감기 전에 오는 조정장이 아직 오지 않았다.

퀀트투자로 유명한 강환국작가가 제목과 같이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도래하기 전에는 항상 제법 큰 조정장이 왔었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반감기를 앞두고는 아직 그런 조정장이 오지 않다 보니 강환국작가의 경우에는 이번에는 이 조정장이 안 올 것이라고 예측했죠.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이제 곧 조정장이 올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 이유는, 오태민 작가의 예측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죠. 오태민 교수라고 해야 여러분들께서 더 잘 아시려나요? 일단 오태민 교수의 경우에는 1월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ETF승인으로 인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격한 상승을 이룰 것이라고 봤습니다. 하지만 그레이스케일을 통해 비트코인을 갖고 있던 큰손들이 이익실현을 위해 비트코인을 팔게 되었었죠. 그로 인해 1월 비트코인의 ETF승인 발표 후 예상치 못한 약한 조정장이 왔었습니다. 강환국 작가는 이때의 조정이 반감기 전의 조정이라고 언급을 했었는데요, RSI지수와 볼린저 밴드를 참고하는 저로서는 곧 비트코인의 본격적인 조정이 올 것이라고 예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과거의 불장 때만큼이나 RSI지수와 볼린저 밴드의 상단에 머물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단에서 머물고 있는 기간 또한 2주일가량 되고 있어서 비트코인의 조정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죠.

 

일본에서 곧 비트코인이 풀린다.

오태민 교수가 일본의 기사를 보고 언급을 했는데요, 일본 자산가라고 해야 하나? 그런 부류에서 국가에 압류되었던 비트코인을 다시 돌려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수량이 비트코인, 비트코인골드, 비트코인 캐시 등 대략 20만 개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비트코인이 5만 개라고 하더라도 현재의 비트코인 시세로 약 4.5조 수준입니다. 이 물량이 이익실현을 위해서 나오게 될 것이고 이것으로 인해서 조정이 올 것이라고 오태민 교수가 예측을 하더군요. 앞서 오태민교수가 예측했던 비트코인의 상승은 결국 한 달이 더 지나서 우리 명절, 설연휴를 기점으로 왔습니다. 다시 해석해 보면 강환국 작가가 예측한 비트코인의 조정시기가 한 달 정도 뒤로 밀려났다고 해석 가능한 것이죠. 그러면 대략 3월 중으로 비트코인의 조정이 한번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읽는 차트기준으로는 이번주를 넘기고 나서 비트코인의 조정이 시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비트코인의 조정이 오면서 알트코인도 일부 조정이 올 수 있지만 이더리움의 상승은 새롭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다들 코인 공부를 조금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비트코인이 상승을 하고 나면 이더리움이 따라 상승한다는 것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렇게 전환되는 시기가 곧 온다는 것이죠.

 

코인시장 상반기, 앞으로의 대응방법, 전략

지금까지는 큰 조정 없이 조금은 순탄하게 비트코인이 우상향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주변의 이목을 비트코인이 끌어오게 된 만큼 상방하방으로 마구 출렁대며 상승을 이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이럴 때 괜히 감으로 풀매도하고 다시 풀매수 하다가는 오히려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강환국작가의 경우 올해 비트코인을 투자하면서 20% 이상의 조정이 나타나면 하락의 시작이니 전량 매도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20% 이상의 조정이 나타나지 않는 조정이라면 파란불 때마다 계속 추매를 해 나가는 것이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인 불장은 반감기가 도래한 후 6개월 후에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ETF의 자금이 계속 유입되고 있어서 어쩌면 불장이 한 번으로 그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한 번으로 그치지 않는 것 중에 한 번이 바로 지금까지의 2주라고 하는 기간이겠지요. 오태민 교수가 농담 삼아하는 얘기가 비트코인은 5일 오르고 60일 재미없다가 300일을 내려간다고 합니다. 그만큼 오르는 기간은 짧기에 우리가 언제 오를 것이다 하고 미리 예상해서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따라서 20%만큼의 조정이 아닌 약한 조정이 온다면 시드를 늘려 담아볼 것이고, 평소에는 매일 1만 원씩이라도 모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대응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감히 예측을 해본 내용이고 현재 글을 적으면서 약간씩 두서가 맞지 않습니다만, 어떤 것을 말하려는지는 대충 다들 파악하셨을라 생각됩니다. 올 한 해 다들 가상화폐에 집중하셔서 큰 부를 이루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