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과 노래

이제 실전이다. part 1 - 이성의 마음을 훔치기 위한 선곡, 이성의 취향을 알면 좋다.

by 옥스나 삼촌 2023. 2. 28.
반응형

필자는 주변사람들과 노래방을 가면 곤욕스러운 경우를 한 번씩 겪는다. 최근에도 껶었는데 나더러 임재범의 '고해'를 불러보라고 했기 때문이다. 나이가 어린 필자들이라면 고해라는 곡이 어떤 곡인지 궁금해할 것이다. 

임재범 형님

https://youtu.be/rYlgvLUvl6g

 

이성의 마음을 훔치기 위한 노래방 선곡

위의 노래가 고해라는 곡이다. 필자의 젊은 시절 남자가 여자 앞에서 멋있어 보이기 위한 노래로 아주 유명했었다. 그러다 보니 노래를 잘 부르든 못 부르든 아무 남자들이 막 불러대다 보니 노래방 금지곡으로 유명했었다. 그러다 보니 노래를 제법 잘 부르는 필자도 괜히 부르기 싫은 곡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의 성화에 못 이겨 가끔 한 번씩 부를 때가 있는데 결과는 뭐, 인기폭발이다. 요즘세대들에게는 노래방 금지곡으로 어떤 곡이 있는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곡들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기 바란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여성, 이성에게 호감을 사기 위해 노래방에서 금지곡을 부르는 것은 꼭 자제하도록 하자. 워낙 유명한 곡일 가능성이 높다 보니 상대방이 들었을 때 질릴 수도 있고 비교대상 또한 워낙 많았을 테니 그 호감도와 감동이 반감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독자들도 상대방의 요청으로 계속 불러달라고 한다면 필자의 가르침을 받고 노래 실력에 제법 물이 올랐다 생각되니 한번 불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상황이 뭔가 벌써 재미있어지려고 한다. 필자가 남성이라 남성 중심의 내용으로 글을 이어내려가겠다.

 

우선 상대방의 음악취향이 어떤 것인지 파악한다면 아주 좋다.

 

독자가 소개팅을 나갔건, 모임을 나갔건, 마음에 드는 여성이 있다면 음악취향이 어떻게 되는지 은근슬쩍 물어보면 좋을 것이다. 물론 대화의 주제가 음악과 아무 상관없는데 뜬금없이 질문하지 마라. 독자, 본인이 뜬금없이 대화의 주제를 바꾼다면 상대방은 '이 사람은 자기 할 말만 하는가? 생각이 조금 남다른 사람인가?'라고 여기며 약간의 경계심을 살 수 있다. 그러니 만약 함께 있는 장소서 음악이 나오고 있다면 그 음악과 관련지어 이야기를 이어나가면 유리할 것이다. 이성의 마음을 훔치려면 노래만 잘한다고 가능한 것이 아니다. 중간중간 분위기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더군다나 대부분의 여성들은 눈치가 빠른 남성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음악이 나오지 않는 장소라던가 도저히 음악적 취향질문을 하지 못하고 노래방으로 이어지는 코스가 되었다면 이성을 위해 가장 무난한 발라드를 선곡하도록 하자. 이것은 성문 기본영어, 수학의 정석과 같은 것이다. 요즘 MZ세대들은 이 책들을 모르는가? 그렇다면 웅진싱크빅과 빨간펜 정도라고 설명하면 이해가 빠르려나?

 

https://youtu.be/IeDb7OrnGNE

 

하지만 발라드라고 하더라도 워낙 다양한 가수들의 곡들이 많고 발라드 안에서도 세부적인 장르가 나뉘다 보니 가능하다면 최대한 자신의 목소리 톤에 잘 맞고 이성이 좋아할 곡, 부드럽고 서정적인 곡을 불러야 할 것이다. 필자는 40대이다 보니 요즘 20대들이 어떤 노래를 듣고 설레어할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도 가끔씩 코인노래방을 가서 인기곡을 찾아보면 20대들이 필자가 즐겨 부르던 시대의 곡들을 많이 부르길래 상당히 반갑더라. 세대 간의 위화감도 느껴지지 않는 것 같아 기분 좋기도 하다. 최근에는 코인노래방 애창곡 순위 1위가 테이가 부른 모놀로그 이길래 정말 반가웠다. 이 곡은 민경훈이 속했던 그룸 버즈가 원곡자다. 어지간한 남자들이 도전할 수 있을법한 곡이다. 필자의 세대에서는 추억을 소환할 수 있는 곡이라 선정하기에 좋을 수 있고, 20대들에게는 서정적이고 남성적인 매력을 어필할 수 있어서 선곡하면 좋다고 볼 수 있겠다. 더군다나 이 곡은 락발라드의 곡이다 보니 제법 높은 고음도 섞여있어서 더 멋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참고로 모놀로그는 진성이 창법의 기본이 되고 클라이맥스가 제법 높다 보니 필자와 함께 꾸준한 연습을 해왔던 독자라면 분명히 잘 불러낼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내용은 다음글에서 더 이어갈 예정이었으나 자신의 음역을 더 높이고 싶은가? 계속해서 노래 연습을 해왔는데 음역대가 올라가지 않아서 고민인가? 말 나온 김에 음역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알려주고 위의 내용을 이어가겠다. 그런데 음역대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다음 글에서 알려주도록 할거다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