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집값 반등, 집값 상승? 부동산의 현주소를 바라보는 부읽남의 시선

by 옥스나 삼촌 2023. 5. 22.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옥스나 삼촌입니다. 여러 유튜버들의 방송들을 보게 되면 서울의 경우에는 집을 사라고 하는 전문가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전문가들은 아직까지는 데드캣 바운스기 때문에 접근하지 말라고 경고를 하고 있는데요, 정말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실구매자 입장에서는 많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런 고민을 덜어 드리고자 부읽남님의 영상을 토대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유튜버 부읽남
유튜브 부읽남 채널

 

아파트 가격이 반등 중이다.

우선 아파트 가격이 반등 중이라는 의견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아파트의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만 일부 지역에서는 올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주도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아파트 가격의 반등이 나오지 못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분명한 구분을 두어서 시세를 파악해야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런 것이 대구의 경우에도 지역별로 상승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수성구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전국에서도 유명한 학군지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곳의 상승력은 남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아무리 수성구라고 하더라도 의외로 느린 반등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바로 아파트의 가격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현재의 부동산 시장의 상황에서 아파트의 매매가와 전세가격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정말 실수요자를 제외하고는 투자자가 진입할 수 없는 시장 상황인 것이죠. 이러한 조건 속에서도 제 지인은 수성구의 아파트를 이번에 투자 목적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정말 대단한 판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부읽남의 의견을 들어보면 상승을 언급하는 것 같다.

위의 영상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부읽남님은 아파트 가격의 상승과 반등은 다른 것이라고 구분을 해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조금은 억지스러운 표현인 것 같습니다. 반등이나 상승은 가격이 상방을 향해 가고 있다는 의미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상승은 부동산 가격이 계속 올라가는 것을 뜻한다고 하고 반등은 내려가다가 상승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이라고 구분하고 있습니다. 뜻이 미세하게 다를 뿐이지 어차피 상승이라는 소리죠. 우리는 알아서 상승으로 기울었다고 부읽남님이 말하고 있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공인, 유튜버의 특성상 어느 한쪽을 확실하게 언급하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이렇게 표현하신 것 같네요. 영상에서는 부읽남님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예상된 현재의 상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아파트 시세 반등요소는 아무래도 특례보금자리론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대출을 모두 막아 놓았던 터라 실 구매자들이나 대출을 옮겨 타려는 수요들이 움직이면서 아파트의 가격이 올랐다는 것이죠. 특례보금자리론의 예산은 현재 80퍼센트가량 소진되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동안 특례보금자리론을 계속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부읽남님이 예상하고 있고, 그 예산이 소진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새롭게 더 편성해서 계속 특례보금자리론의 특혜를 받아 볼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내년에 치러질 선거 시즌이 도래함에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렇게 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네요. 이런 정치적인 부분을 잘 고려해서 의견을 내놓은 것을 보면 역시 부읽남님의 식견이 남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다른 부동산 유튜버들의 방송을 보게 되면 정책에 대한 방향과 예상에 있어서 언급을 조심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읽남님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었지요.

 

전세사기 어떻게 해야 하나

얼마 전에 빌라왕이나 전세사기에 대해서 크나큰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피해자들의 고통은 지금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죠. 이런 가운데 부읽남님이 빌라왕과 관련된 기사를 접하고 나서 바로 영상을 업로드했었습니다. 빌라왕은 차명계좌로 거래를 한 상황일 것이다. 거대 세력이 이곳저곳 누비며 거래를 한 것이다. 한 명이서 거래를 하러 다녔다면 하루동안에 계약을 10여 개씩 해야 하는데 이것은 사람이 불가능한 영역이다라고 하면서 아주 예리하게 집어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세사기를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예방책에 대한 의견도 제시를 했었는데요 이런 부분을 볼 때 이번에 예측하고 있는 부읽남님의 부동산 반등이라고 한 표현을 관심 깊게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부읽남님도 결국에는 아직 완전한 부동산의 상승으로 보고 있지는 않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현재 부동산 상황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

여러 유튜버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일부 지역이 상승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따라서 실거주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이 살짝 하방을 향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고 지금 집을 잡는 것이 맞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생각하고 있을 시에는 조금 더 지켜보라는 상황입니다. 올해 연말까지는 꼭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죠. 6월에 미국의 경기침체가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좌지우지할 것 같습니다. 어렵네요. 어쨌거나 이번 글에 대한 정보도 참고해 보시면서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