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책, 클루지를 읽고나서

by 옥스나 삼촌 2023. 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옥스나 삼촌입니다. 자청의 추천도서 중에 하나인 클루지를 읽고나서 드는 생각과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써내려 가도록 하겠습니다.

클루지

클루지라는 단어는 간단히 말해서 어설픈 결정으로 꽤 괜찮은 결과를 얻는 경우를 뜻합니다. 나쁜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아니지만 최선의 결정도 아니라는 것이죠.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 본다면 그래도 괜찮은 편의 결정이니까 좋은것일 수도 있겠다고 할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해 본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는것을 삼가하라는 내용을 담고있는 책입니다. 인간이 결정, 판단을 내리는 것에 있어서 얼마나 어설픈지를 다양해 예시를 두어 보여주는데요, 그중에 몇가지만 예를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예시입니다.

여러명의 피실험자들을 데리고 테이블이 있는 의자에 앉아라고 하였습니다. 테이블 위에 손을 올리게 하고 절반은 손등이 보이도록하고 나머지 절반의 손바닥이 보이도록 앉게 하였습니다. 피실험자들에게는  일정한 주제를 던저주며 대화를 이어나갔고 이후 그 내용에 대해 긍정도와 부정도를 알아보도록 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똑같은 주제의 대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테이블 위에 손등을 보이도록한 피실험자들은 부정의 경향이 60퍼센트를 띄고, 손바닥이 보이도록 한 피실험자들은 긍정의 경향이 60퍼센트를 기록하였습니다. 단지 손등과 손바닥의 차이만으로 인간은 심리적인 영향으로 이렇게 어설픈 판단을 내려버린다는 것이죠.

두번째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피실험자들이 실험을 위해 들어가곳에 그냥 시선이 아주 잠시 스쳐머물수 있는곳에 숫자를 적어 놨었습니다. 절반의 피실험자들에게는 20을, 나머지 피실험자들에게는 50을 적어놓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피실험자들에게는 똑같은 질문을 하게됩니다. 책에서 나온 그 질문이 무엇인지는 기억안나지만 수치에 대해 아주 막연한 질문입니다. 예를들면 철수가 주식을 해서 작년한해 몇퍼센트의 수익을 달성했을까요? 라는 것과 같은 누구도 추측할수 없는 질문을 던졌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들어보았습니다. 이제 예상 되시나요? 20이라는 숫자를 스쳐지나가며 본 피실험자들은 20근처의 수익률을 말하였고 50이라는 숫자를 스쳐지나가며 본 피실험자들은 50부근의 수익률을 얻었을 것이라고 추측 했습니다. 인간이 처음 접한 어떤 정보에 대해서 그것을 기반으로 판단하려는 심리를 갖고 있다는것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마치 무고죄를 연상하게 하는데요, 어떤 여성이 남성에게 막무가내로 성폭행당했다고 신고해버린다면 그 남성은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인식이 범죄자로 남아버리는 것과 같은 심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예를 들아보겠습니다.

피실험자들에게 아무관련없는 a와 b의 인물을 설정하고 실험에 들어가기전, 한쪽에는 a에 대해 좋지않은 평판을, 나머지 한쪽에는 b에 대해 좋지않은 평판을 들려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둘은 열심히 똑같은 일을하여 동일한 수익을 올렸다고 예시를 들었는데  a에 대해 좋지않은 평판을 들은 실험군은 a가 뭔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돈을 벌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b에 대해 좋지않은 평판을 들은 피실험자들은 b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돈을 벌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a와b가 동일한 일을 동일하게 했다고 예시를 들었는데도 피시험자들은 각각 다른 생각을 하게 된 것이죠.

다시말해 클루지라는 인간의 판단이 어설프지만 괜찮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것이라기 보다 그냥 판단자체가 어설프다고 해석하는것이 더 맞겠습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아닌 요소들에 의해 자신도 모르게 감으로 판단은 내린다는 것이 얼마나 어설픈지를 알게 해주는 내용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인간이 하는 거의 모든 사고가 클루지스럽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이러한 클루지에서 우리가 빠져나올때 더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클루지를 범하지 않기 위한 방법으로 13가지가 있습니다. 해당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텐데요, 이 내용만 보시더라도 좋은 판단을 내리시기에 도움되실겁니다. 하지만 이 책을 서두부터 읽어 내려가신다면 클루지에 빠지지 않기위한 13가지 해결방법이 더 잘 와닿으실겁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