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더 나은 선택을 위한 13가지 방법

by 옥스나 삼촌 2023. 2. 22.
반응형

책, 클루지에서 나오는 더 나은 선택을 위한 13가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대안이 되는 가설들을 함께 고려하라.

선택을 하는 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를 생각해 보라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약속장소에 가기 위해서 걸어갈지, 자전거를 타고갈지, 버스를 타고갈지, 지하철을 타고갈지, 택시를 타고갈지, 차를 가져갈지와 같은 다양한 경우를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약속장소의 거리에 따라, 지하철이나 버스승강장의 위치에 따라 여러가지의 대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이렇게 예를 들수 있겠지만 대학진로의 결정이나 프로젝트의 방향을 결정하는것과 같은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방법을 고려하고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2. 문제의 틀을 다시짜고 재구성 하라.

사회적으로 이슈되었던 것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주5일제를 적용한다고 했을때, 각 회사들의 생산성이 낮아진다고 불만을 가졌던 한편으로는 임금을 그만큼 삭감시킬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향으로도 해석이 가능했는데 휴무시간을 늘려 여가시간을 확대하고 이로인해 소비의 증가는 기업의 생산력 향상에 기여하게 될것이라는 겁니다. 한가지 문제에 대해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결론이 도출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다시말해 한가지 선택을 하면서 그 선택이 가져다줄 여러가지의 방향성도 고려를 하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3.상관관계가 곧 인과관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 나오는 내용을 예로 들겠습니다. 미국사람들중 큰 신발을 신는사람들이 작은신발을 신는 사람보다 역사와 지리에 대해 일반적으로 더 잘알고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큰신발을 신는다고 해서 똑똑해지는 것이 아니고 발이 크다고 해서 더 똑똑하다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 생활의 예로 설명을 다시 이어가보겠습니다. 로또명당이라고 유명한 복권집이 과연 명당이라서 당첨이 잘 되는것일까요? 사람들은 1등이 자주 나오는 곳이라서 명당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했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1등이 많이 나오게 된다는것을 인지해야한다는 것입니다.

4.자신이 알고있는 표본의 크기를 잊지마라.

인터넷 설문조사같은것을 대표적인 예로 들수 있습니다. 1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10,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가 있다면 당연히 신뢰도는 10,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가 가장 높겠죠. 우리가 어떤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자신의 감이나 주변 몇몇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판단에 있어서, 선택에 있어서 오차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의견과 사례등을 알아보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좋은 판단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5.자신의 충동을 미리 예상하고 앞서 결정하라.

사람은 누구나 기분에따라, 상황에 따라서 충동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소비생활을 할때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충동구매를 막기위해 잘 하고 있는것이 있습니다. 바로 1년짜리 소액 단기적금입니다. 각자의 이유로 월급으로 들어오는 것을 바로 써버리지 않기 위해, 돈을 조금이나마 더 모아서 한번에 고가의 물건을 사기위해 월 5만원짜리 적금 같은것 가입하잖아요. 이런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다는 겁니다. 경제학적인 관점에서는 기회비용이나 이자수익에서 더 손해보는 결과를 가져오겠지만 본인의 욕구를 절제함으로서 차선책의 목표는 이룰수 있으니 좋은 결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막연히 목표만 정하지 말고 조건 계획을 세워라.

여기서도 책에서 나오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올해는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목표보다 올해는 3kg의 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 하겠다는 목표가 훨씬 더 좋다는 것입니다. 목표나 조건이 구체화 될수록 달성할 수 있는 확률이 더 올라가게 되는것인데요 yes or no 의 조건으로 바꿔주면 더욱 효과가 좋아집니다. 나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감자튀김이 있다면 먹지않겠다. 나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마카로니 대신 토마토를 먹겠다. 라는 식의 조건을 세워두면 실천에 옮기기 매우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13가지 중에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나머지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